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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Home > 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 교과목 소개

인성과 진로(Character Mentoring)

본 교과목은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 과목이다.

수리능력(Math Ability )

전공 학습에 기초가 되는 수학 영역의 기초내용을 배운다.

정보능력(Information Ability)

전공 학습에 기초가 되는 정보화 영역의 기초 내용과 기술을 배운다

일반화학(Basic Chemistry)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화학현상을 일반화학의 기본개념을 통해 이해하고 보건, 환경, 의약품, 중금속, 유해물질 등의 우리 생활과 밀접한 생활화학관련 분야를 흥미롭게 학습한다.

환경조사실습(Practice of Environmental Survey and Instruments)

다양한 조사기법으로 수집된 환경 및 보건 분야에 관련된 각종 자료 조사 업무에 가장 기초가 되는 안전지침 준수, 실험실 시설사용, 각종 조사 도구 및 장비의 사용법 등을 조사하고 토론 및 실습을 통해 학습하는 기본이수형 Psss제 과목.

일반화학및실험(Basic Chemistry Experimentation)

자연과학의 기초과목으로 일반화학 및 환경화학과 관련된 기본내용을 이해하고 보건환경분야와 관련하여 특별히 어렵지 않은 실험들을 통하여 화학실험의 기초방법들, 기본개념의 의미, 관련된 화학의 원리 등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한다.

문화의 이해(understand the culture)

문화란 인간의 삶, 표현 행위, 행위를 이루어 내는 모든 과정의 사고를 말한다. 문화를 이해하는 일은 인간을 이해하는 일이며, 곧 자기를 찾아내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문화를 통해 보편적인 인간을 보고 거기에 특수한 나를 비추어 보며 자아를 이해하고 성장시켜나가는 일은 앞으로의 삶에 큰 의미가 될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음악, 문학, 영화, 인문학 등 주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를 경험하고 그것에 반응하는 감정이나 생각을 자신의 말과 글로 표현하는 작업을 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길러진 창의력과 소통능력은 21세기를 살아갈 젊은이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가 될 것이다. 아직 발견하지 못한 자신의 모습이 궁금하지 아니한가?

취업영어(Job English)

강의 시간이 총 두 시간이기 때문에 본 강의는 크게 두 개의 파트로 나뉠 것입니다. 초반 한 시간은 토익 Reading Comprehension과 Listening Comprehension을 격주로 번갈아가며 수업을 진행해나갈 예정입니다. RC같은 경우 Reading의 가장 기본인 문법과 어휘 위주로 수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학생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부분인 만큼 정확하고 섬세한 강의 위주 수업이 될 것입니다. 학생들이 성실하게 수업에 임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중간 중간 어휘테스트가 있을 예정인데 이는 과제 총 20% 중에서 10%를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나머지 10%의 과제는 후반 한 시간의 수업내용으로 진행 될 텐데 학생들이 4명씩 조를 만들어서 스피킹 연습을 한 뒤 강의실 앞에서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강의 위주의 수업인 앞선 1시간과는 달리 철저한 학생 중심의 수업이 될 것입니다. 강사가 직접 제작한 수업자료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영어 표현들과 문장들을 함께 습득하여 토익스피킹 대비 뿐만 아니라 후일에 기업에서 여러 해외 업무를 맡을 때 어려움이 없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보건학(Public Health )

지역사회의 공중보건과 건강증진향상을 위한 학문으로서 보건학의 개념, 종류, 관리방법, 역학, 전염병관리, 보건행정, 보건통계 등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질병예방과 국민건강을 향상시키는 학문을 배양한다.

대기오염개론(Introduction of Air Pollution)

대기오염의 원인, 대기오염물질의 특성, 기상의 영향, 광역대기오염 등 대기오염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배운다.

폐기물개론(Introduction to Waste)

폐기물관리 법 및 제도, 폐기물의 발생원, 발생량, 폐기물의 조성 및 특성, 도시폐기물의 수거 및 운반시스템, 적환 등의 폐기물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환경보건학(Environmental Health)

환경, 건강, 생활, 식품 등 인간의 주변생활환경과 자연환경에서 발생되는 유해인자를 과학적, 환경보건학적으로 분석, 연구함으로써 부적합한 환경개선과 생활환경 유해물질로부터의 예방 및 관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수질오염개론(Introduction of Water Pollution)

환경기능사, 수질환경산업기사 및 수질환경기사 검정과목중 제1과목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질오염에 대한 개념과 오염 현상에 대해 이해하고 수질오염의 원인을 파악하고 용어를 숙지한다.

대기오염방지공학(Air Pollution Control Technology)

방지시설 설치란 최적의 대기오염방지 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기초조사, 최적시설 선전, 설계 및 현장 설치를 시행하는 능력이다.

폐기물처리(Waste disposal)

폐기물의 효율적 처리를 위한 전처리(압축, 파쇄, 선별 등), 물질 및 에너지 재활용, 퇴비화, 소각 및 열분해, 매립 등의 중간처분 및 최종처분을 중심으로 실제 환경분야에서 적용 및 응용되고 있는 처리기술을 학습한다.

폐기물 측정분석(Waste Measurement Analysis)

폐기물의 적정처리 및 안전한 폐기물관리를 위하여 폐기물공정시험기준에 따라 폐기물 조사계획을 수립하고, 시료채취 및 보관, 운반, 저장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폐기물을 대상으로 기기분석과 항목별 분석방법을 학습하고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폐수처리공학(Wastewater Treatment Engineering)

환경기능사, 수질환경산업기사 검정과목중 제2과목의 내용을 중심으로 오염된 물을 깨끗하게 처리하는 다양한 방법과 원리를 배우고 기출문제를 통해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1차 검정시험을 준비한다.

수질오염측정분석(Experiment of Water Pollution )

환경기능사, 수질환경산업기사 검정과목 중 제3과목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질 상태를 국가가 규정한 “수질오염공정시험기준”에 따라 실험실습하고 실험의 원리와 방법을 실습으로 학습한다.

대기배출원조사분석(Measure of Air Pollutant Emission)

대기배출원에서 배출되는 입자상물질과 가스상물질의 시료채취 및 분석방법을 실험을 통해 익히고 측정결과를 해석한다

기기분석(Instrumental Analysis Practice)

생활과 밀접한 매체에 존재하는 다양한 종류의 미량물질을 최신의 기술로 제작된 기기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방법과 분석기기를 점검하고 유지 및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보건교육학(Health Education)

보건교육(health education)은 건강과 관련된 인간의 태도와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1978년 이후 계속 주창해 온 일차보건의료의 여러 필수영역 가운데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간주되고 있다. 보건(health)은 교육의 내용이고, 교육(education)은 내용을 전달하는 형식과 방법이 된다. 따라서 보건교육은 개인 또는 인구집단이 건강을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도록 이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건강과 관련된 나쁜 태도나 행동을 계획된 교육목표에 따라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것이다. 보건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을 자기 스스로가 지켜야 한다는 적극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습관화 하도록 돕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환경산업기사실무1(Practical Industrial Engineer Environment 1)

대기오염방지시설운영이란 배출시설에서 발생하는 가스상·입자상 오염물질을 처리하기 위하여 대기오염방지시설을 운영하는 능력이다.,하수처리시설 운영이란 하수처리 단계별 수질모니터링을 통한 공정별 운전조건을 파악하여 보증 방류수 수질을 얻기 위해 효율적으로 시설을 운전하고 유지보수하는 능력이다.,폐수처리시설 운영이란 폐수처리 단계별 수질모니터링을 통한 공정별 최적운전조건을 파악함으로써 시설을 보다 안정적으로 운전하고 유지보수하는 능력이다.,폐기물 소각시설 운영이란 반입폐기물의 성상을 분석하고 설계인자와 공정을 파악하여 폐기물의 감량화 및 안정화를 위하여 시설을 운영관리하는 능력이다.,폐기물 매립시설 운영이란 반입폐기물 성상을 분석하고 매립시설에서 폐기물을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처리하여 2차환경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설을 운영관리하는 능력이다.

환경관계법규(Environmental Law)

수질환경산업기사 및 수질환경기사 검정과목중 제4과목으로써 환경법의 목적과 필요성 용어, 주요내용에 대해 학습하고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검정시험에 대비한다.

토양조사분석(Soil survey analysis )

토양부지의 특성에 따라 토양오염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하는 현장조사업무를 계획한 후 기초조사와 시료채취, 현장방문 및 측정 등을 통해 조사방법을 학습하고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대기오염방지실무(Practical Design of Air Pollution Control)

대기오염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설계와 운영

물환경관리(Water Management)

환경기능사, 수질환경산업기사 및 수질기사 검정과목중 제1과목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역의 수질상태를 조사하고 원인을 분석하며 유역 여건을 고려하여 물환경을 합리적으로 관리하는 방법과 체계에 대해 학습한다.

대기환경조사분석(Measure of Enviromental Air Pollutant)

일반 대기환경과 실내공기중 기준오염물질의 시료채취 및 분석방법을 실험을 통해 익히며, 결과를 해석한다.

보건통계학 및 실습(Statistics Practice for Health & Environmental)

보건교육사3급 응시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과목. 통계 분석에 사용되는 방법과 기술을 학습하고 보건 및 환경 분야에서 수집되는 각종 자료를 적용하여 자료의 특성을 실습으로 분석하고 기술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Health)

보건프로그램은 국가, 지방정부, 특정기관 및 단체가 설정한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활동내용, 자원관리, 실행, 평가 등에 관한 전체적인 계획이다. 보건프로그램은 보건정책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이며, 보건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인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계획적으로 개입하여 변화를 유도하게 된다. 따라서 보건프로그램 개발은 보건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과 목적이 결정되고, 이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실천 활동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환경산업기사실무2(Practical Industrial Engineer Environment 2 )

환경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수질, 대기, 폐기물 분야로 구분하여 담당 교수가 강의

수질오염방지실무(Practice of Water Pollution Prevention)

수질환경산업기사 및 수질환경기사 검정과목중 제2과목으로써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2차 실기검정 시험 응시를 준비한다.

토양측정분석(Soil measurement analysis)

토양의 용도별, 지역별 등의 특성을 파악하고 토양오염조사 및 이화학적특성을 파악하기위해토양오염공정시험기준에 따라 토양시료채취, 분석 절차 및 방법을 학습하고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산업보건(Industrial Health)

근로자들에게 직업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고, 위험인자들을 예측, 측정, 평가 및 관리방안들에 대해 배운다.

산업환기(Industrial Ventilation)

작업장에서 작업환경개선을 위한 공학적 대책으로 사용되는 환기의 종류, 원리, 설계과정을 통해 설계능력을 키운다.

보건교육방법론(Methodology of Health Education)

보건교육방법론은 개인의 행위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학습활동과 다른 전략을 사용할 뿐아니라 조직의 노력과 정책방향, 경제적 지원, 환경적 활동, 대중매체, 지역사회 프로그램 활동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보건교육이 교육적 환경에서 공식적인 전문인의 활동을 통해 이루어짐을 시사한다. 보건교육자는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도록 가르칠 내용을 고안하며, 이 내용을 전달할 학습활동을 설계하고, 이를 위해 시청각 보조자료를 확인하며, 평가를 준비한다. 보건교육평가는 이러한 계획된 학습경험과 활동이 교육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지 그 정도, 즉 효과를 파악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산학협력실무과제(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Practice based Project)

관산학 협력에 의한 과제를 전공별로 개발하고 팀별로 과제를 수행하고 행사를 통해 발표하게 함으로써 협력강화 및 개인별 실무능력 향상을 도모하며 다양한 업체에 취업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취업연계이수형 Pass제 과목.

환경생태학 및 실습(Environmental Ecology and Practice)

생태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와 상호관계 그리고 관련 용어에 대해 학습하고 환경에서 나타난 여러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문성을 심화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학습을 한다.

보건의료법규(Health & Medical Law)

보건의료법은 보건의료를 통하여 모든 국민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고 국민 개개인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제도와 여건을 조성하며, 보건의료의 형평과 효율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기본 이념으로 한다. 따라서 보건의료의 종사자는 기본이념에 대한 하위법령에 따라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함이 요구되는바, 보건의료기본법 제25에서 규정하고 있는 보건의료인력양성 조항에 따라 보건의료인력에 대한 자질 향상을 위하여 자격증이 요구되는바, 해당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초법학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온실가스관리(Greenhouse Gas Mannagement)

기후변화 정책 분석이란 기후변화 현상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원인과 영향,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국내외 정책을 조사하는 능력이다.,배출권 거래란 정부에서 시행하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도를 파악하고 사업장의 온실가스 감축, 상쇄를 통한 감축, 감축비용 평가, 배출권 거래동향 분석에 따른 배출권 거래를 통하여 효과적인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 활용하는 능력이다.

토양환경학(Soil & Environment)

토양의 기원과 생성과정, 토양의 종류, 토양의 물리화학적, 생물학적성질 등에 대해 기본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근거로 토양오염의 개념, 판단, 문제점, 처리대책, 처리기술의 종류 등 관련지식을 학습한다.

환경영향평가실무(Practice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환경영향을 유발하는 각종 개발 사업들에 대해 영향 인자와 요소를 파악하고 조사 및 평가하는 체계를 팀별로 수행하여 전문성과 업무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평가업체 취업시 조직 적응력 및 개인별 업무 경쟁력 강화를 목표하는 취업이수형 Pass제 과목.

보건면허 실무(Health License Practice)

개인및집단의질병예방,건강증진등의업무를수행하는보건교육분야와 지역사회의삶의질향상,건강유지등의업무를수행하는위생사, 보건교육사 면허 취득을 위하여 준비하고 학습한다.

인성과 소통(Character and Communication)

본 교과목은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우리대학의 이념 및 교육 목표, 핵심역량 등 공동체를 소개하고 더불어 인성의 필수요소인 책임, 팀워크, 배려, 나눔, 봉사, 감사의 주제로 구성된 수업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바람직한 대학적응을 돕고 나아가 친사회적 행동 및 공동체 역량 함양을 증진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인성 멘토링(Character Mentoring)

본 교과목은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는 과목이다

자기관리와 진로설계(Self-management and career design)

본 교과목은 대학생활에 건강하게 적응하고 자기탐색과 전공 및 진로에 대한 이해를 넓혀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생활화학(Basic Chemistry)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화학현상을 일반화학의 기본개념을 통해 이해하고 보건, 환경, 의약품, 중금속, 유해물질 등의 우리 생활과 밀접한 생활화학관련 분야를 흥미롭게 학습한다.

교양화학및실험(Basic Chemistry Experimentation)

자연과학의 기초과목으로 일반화학 및 환경화학과 관련된 기본내용을 이해하고 보건환경분야와 관련하여 특별히 어렵지 않은 실험들을 통하여 화학실험의 기초방법들, 기본개념의 의미, 관련된 화학의 원리 등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한다.

대기오염개론(Introduction of Air Pollution)

대기오염의 원인, 대기오염물질의 특성, 기상의 영향, 광역대기오염 등 대기오염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배운다.

대기오염방지공학(Air Pollution Control Technology)

방지시설 설치란 최적의 대기오염방지 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기초조사, 최적시설 선전, 설계 및 현장 설치를 시행하는 능력이다.

폐기물개론(Introduction to Waste)

폐기물관리 법 및 제도, 폐기물의 발생원, 발생량, 폐기물의 조성 및 특성, 도시폐기물의 수거 및 운반시스템, 적환 등의 폐기물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폐기물처리(Waste disposal)

폐기물의 효율적 처리를 위한 전처리(압축, 파쇄, 선별 등), 물질 및 에너지 재활용, 퇴비화, 소각 및 열분해, 매립 등의 중간처분 및 최종처분을 중심으로 실제 환경분야에서 적용 및 응용되고 있는 처리기술을 학습한다.

수질오염개론(Introduction of Water Pollution)

환경기능사, 수질환경산업기사 및 수질환경기사 검정과목중 제1과목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질오염에 대한 개념과 오염 현상에 대해 이해하고 수질오염의 원인을 파악하고 용어를 숙지한다.

폐수처리공학(Wastewater Treatment Engineering)

환경기능사, 수질환경산업기사 검정과목중 제2과목의 내용을 중심으로 오염된 물을 깨끗하게 처리하는 다양한 방법과 원리를 배우고 기출문제를 통해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1차 검정시험을 준비한다.

환경조사실습(Practice of Environmental Survey and Instruments)

다양한 조사기법으로 수집된 환경 및 보건 분야에 관련된 각종 자료 조사 업무에 가장 기초가 되는 안전지침 준수, 실험실 시설사용, 각종 조사 도구 및 장비의 사용법 등을 조사하고 토론 및 실습을 통해 학습하는 기본이수형 Psss제 과목.

대기배출원조사분석(Measure of Air Pollutant Emission)

대기배출원에서 배출되는 입자상물질과 가스상물질의 시료채취 및 분석방법을 실험을 통해 익히고 측정결과를 해석한다

폐기물 측정분석(Waste Measurement Analysis)

폐기물의 적정처리 및 안전한 폐기물관리를 위하여 폐기물공정시험기준에 따라 폐기물 조사계획을 수립하고, 시료채취 및 보관, 운반, 저장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폐기물을 대상으로 기기분석과 항목별 분석방법을 학습하고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기기분석(Instrumental Analysis Practice)

생활과 밀접한 매체에 존재하는 다양한 종류의 미량물질을 최신의 기술로 제작된 기기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방법과 분석기기를 점검하고 유지 및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수질오염측정분석(Experiment of Water Pollution )

환경기능사, 수질환경산업기사 검정과목 중 제3과목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질 상태를 국가가 규정한 “수질오염공정시험기준”에 따라 실험실습하고 실험의 원리와 방법을 실습으로 학습한다.

보건학(Public Health)

지역사회의 공중보건과 건강증진향상을 위한 학문으로서 보건학의 개념, 종류, 관리방법, 역학, 전염병관리, 보건행정, 보건통계 등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질병예방과 국민건강을 향상시키는 학문을 배양한다.

보건교육학(Health Education)

보건교육(health education)은 건강과 관련된 인간의 태도와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1978년 이후 계속 주창해 온 일차보건의료의 여러 필수영역 가운데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간주되고 있다. 보건(health)은 교육의 내용이고, 교육(education)은 내용을 전달하는 형식과 방법이 된다. 따라서 보건교육은 개인 또는 인구집단이 건강을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도록 이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건강과 관련된 나쁜 태도나 행동을 계획된 교육목표에 따라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것이다. 보건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을 자기 스스로가 지켜야 한다는 적극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습관화 하도록 돕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환경보건학(Environmental Health)

환경, 건강, 생활, 식품 등 인간의 주변생활환경과 자연환경에서 발생되는 유해인자를 과학적, 환경보건학적으로 분석, 연구함으로써 부적합한 환경개선과 생활환경 유해물질로부터의 예방 및 관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환경생태학 및 실습(Environmental Ecology and Practice)

생태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와 상호관계 그리고 관련 용어에 대해 학습하고 환경에서 나타난 여러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문성을 심화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학습을 한다.

산업위생(Industrial Hygiene)

근로자나 일반 대중에게 질병, 건강장애와 불쾌감 및 능률저하를 초래하는 작업환경요인과 스트레스를 예측하고 평가하는 교과목이다.

작업환경관리 및 측정(Management and Measurement of Work place)

작업환경의 유해인자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관리방법과 유해인자의 측정방법을 배운다.

산학실무 및 창업(Industrial Practice and Start up)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주제를 정하여 실험 및 조사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고 발표하는 자기주도 학습과목이다.

폐기물자원화(Waste recycling & Recovery)

폐기물자원화의 개념, 기술의 종류, 관련 법규 및 정책제도, 물질회수, 유기성폐기물과 무기성폐기물의 자원화 기술 및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폐기물의 물리적·화학적·생물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폐기물의 자원화 기술 즉, 유기성자원화기술(퇴비화, 바이오가스화, 에너지화 등) 및 무기성 자원화기술(금속회수, 무기물질 재활용 등)의 특징과 장단점 등에 대해 학습한다.